티스토리 뷰

코니79 라이프 정보

언제나 구름은 ...

코니79 코니와함께 2018.01.14 03:44
비행기에서의 구름들 입니다.

구름의 정의를 알면 구름을 보는 마음이 기분 좋아집니다.

지표면과 접해 있지 않은 상부에 존재하며 물방울이나 빙정(氷晶)들이 섞여 있는 가시적인 집합체.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덥고 습하고 맑은 날에는 부풀어오른 적운이 갑자기 어두운 ...

 본 이미지는 링크 URL이 잘못 지정되어 표시되지 않습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화하는 구름의 모습

이에 비해 지표면 근처에서 발생하는 구름의 얇은 층은 안개라 한다.

구름은 비교적 습한 공기가 상승할 때 형성된다. 높은 고도에서는 기압이 낮기 때문에 공기가 위로 상승하면 팽창한다. 이들 공기는 이슬점에 도달할 때까지 단열팽창에 의해 온도가 내려가게 되며(이때는 주위와 열교환이 없다), 공기는 과포화상태로 된다. 과포화상태의 수증기는 응결핵(凝結核)이라 불리는 작은 크기의 먼지나 연기 입자를 중심으로 응결하여 0.01㎜ 지름의 작은 물방울들을 급격히 이룬다. 이러한 물방울들은 대부분 1㎤당 수백 개 정도가 포함되어 있으며, 비를 내리지 않는 구름을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구름은 수적과 빙정이 혼합된 상태로 존재하는데, 빙정은 차가운 구름 상부에 집중되어 있다.

구름은 상승기류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되기 때문에 비의 형태로 지표에 떨어지기 위해서는 물방울의 크기가 상승기류의 영향을 벗어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커져야 한다. 단지 작은 물방울들의 응결과정만으로는 이슬비를 내릴 정도 크기의 물방울조차 만들어내지 못한다. 빗방울은 구름 입자들의 충돌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빙정이 형성된 후 구름의 따뜻한 곳을 통과하며 떨어지는 과정에서 녹음으로써 만들어진다.

기상학자들은 구름을 형태에 따라 10종류로 분류하였으며, 고도에 따라 3개의 군(群)으로 세분하였다. ① 상층운은 5∼13㎞ 고도에서 나타나며, 상부로부터 권운(卷雲)· 권적운(卷積雲)· 권층운(卷層雲)으로 구분한다. ② 중층운은 2∼7㎞ 고도에서 나타나며, 상부로부터 고적운(高積雲)· 고층운(高層雲)· 난층운(亂層雲)으로 구분한다. ③ 하층운은 0∼2㎞ 고도에서 나타나며, 층적운(層積雲)· 층운(層雲)· 적운(積雲)· 적란운(積亂雲)으로 구분한다.

또한 구름을 형성시킨 공기의 운동에 따라 4개의 범주로도 분류한다. ① 넓은 범위의 정상적 상승기류에 의해 형성된 층운(層雲), ② 넓은 범위의 불규칙한 난류(亂流)에 의한 층운, ③ 대류(對流)에 의한 적운, ④ 언덕이나 산 위의 상층기류에 의해 형성되는 산악성(山岳性) 구름 등이 있다.

많은 양의 강수를 수반하는 구름으로는 고층운·난층운·적란운이 있다. 고층운과 난층운에서는 하루나 그 이상 계속해서 비가 내리며, 대부분의 적란운에서는 뇌우와 토네이도(tornado)를 동반한 폭우·폭설·우박 등이 내린다. 권운·권적운·권층운의 상층운들은 대부분 빙정으로 구성되어 있어 눈을 내리게도 하지만, 하층운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는 눈이 지상에 도달하기 전에 증발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하층운에 두꺼운 수적층이 있는 경우는 눈이 무거워져 온도에 따라 비나 눈의 형태로 내리게 된다. 층운은 이슬비를 내리기 쉽고, 적운은 특히 적도지방에서 소나기를 내리기도 한다.

구름은 일기예보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하늘을 완전히 덮고 있던 권운과 권층운이 두꺼워지고 낮아져 고층운이 되면 곧 비가 내리게 되며, 온대지방에서는 온난전선이 접근하게 되고 열대지방에서는 폭풍이 발생하게 된다. 태양이 구름 사이에서 밝게 빛나는 경우라도 적운이 적란운으로 급격히 성장하게 되면 강한 뇌우가 발생한다. 또한 구름은 기온의 일교차를 적게 해준다. 즉 구름이 낮게 깔린 저녁에는 구름이 차단막으로 작용하여 기온이 하강하는 것을 막아주지만, 저녁 하늘이 맑으면 온도의 급격한 하강으로 인해 다음날 아침에 이슬·서리·안개 등이 내리게 된다.

어쩜 저리 이쁠까요.제가 구름을 좋아하긴 합니다.



구름과함께 밥을 먹으며 감상중.


멋진 구름들 가지고 계신분 소개 부탁해요.

세상에 구름들 너무 멋지죠..다른 구름들도 한번 구경을 해보시죠~

구름에 뛰어 들고 싶네요...폭신폭신할거 같아요.그래서 더 좋아 한답니다.




TAG
댓글
댓글쓰기 폼
광고위치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98,758
Today
41
Yesterday
44
링크
«   2019/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